틱톡은 트렌드 주기를 가속화하며, 트렌드를 채택하는 속도와 발견하는 과정, 유저 퍼스널 스타일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환경과 문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온라인의 모든 것이 트렌드로 특징지어지는 시대에 가장 큰 의문은 실제로 어떤 것이 트렌드인지의 여부입니다. 로그오프에 대한 두려움과 소셜 미디어의 부상에 힘입어 소비자들은 빠른 속도로 트렌드를 수용하고 폐기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피로 시대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반 대중들의 바이럴 트렌드 참여가 보편화되면서, 틱톡은 트렌드의 정의를 바꾸는 것은 물론 트렌드 예측의 절대적인 필요성 또한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른바 트렌드 르네상스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 2020년 사람들이 실내에서 온라인에 접속해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세계로 통하는 창을 제공한 틱톡의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틱톡은 또한 패션 발견 및 창의성을 위한 허브로 거듭났고, 업계에는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틱톡이 구글을 제치고 방문자 수가 가장 많은 웹 도메인으로 등극했으며, 구글 데이터 역시 Z세대의 40%가 틱톡을 이용하고, 인스타그램과 더불어 가장 선호하는 검색 엔진이라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같은 해 틱톡은 서브컬처가 새로운 인구통계학 요소로 거듭나고 있다고 선언하기도 하였는데요.
틱톡 알고리즘은 소비 지상주의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는 환경에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Z세대는 환경을 중시하는 세대로 알려져 있지만, 새로움과 영향력에 대한 욕구가 생활비 위기와 맞물리면서 그러한 성향과 반대되는 역(逆)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온라인 트렌드에 동참하기 위해 더욱 저렴하고 일시적인 패션에 기대고 있는 것입니다.
틱톡을 통해 벌어지는 현상으로 인해 트렌드 발견 및 채택을 둘러싼 기준이 다시 쓰여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앱 속 트렌드 트래커도 사용됩니다. 크리에이터들은 현재 유행 중인 매장 마이크로 트렌드와 미학을 짤막한 영상을 통해 다루고, 소비자들은 트렌드 만큼이나 빠르게 이러한 영상을 보고 넘깁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트렌드 요약은 트렌드가 어디로 향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지 등의 핵심적인 내용은 부족합니다.
WGSN 크리에이티브 전략가인 Quentin Humphrey와 함께 틱톡의 영향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트렌드 주기의 문화적, 환경적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브랜드가 전략을 재고하도록 만드는 지속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세요.
본 독점 웨비나를 시청하세요:
- Z세대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핵심 브랜드 전략 알아보기
- 잡음을 차단하고 브랜드에 적합한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 이해하기
- 시각적 공해에서 테크-셀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트렌드 주기를 방해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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