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위기가 정서적, 신체적, 재정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뷰티 업계는 현명한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방법으로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와 우선순위를 충족해야 합니다.
뷰티는 전통적으로 불경기에 꽤 강한 산업 중 하나이지만, 생활비 위기로 인해 이미 소비자들은 뷰티와 퍼스널케어 구매를 재고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사람들은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거나 여러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제품으로 현명한 선택을 하고자 합니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영국성인 87%가 2022년 생활비가 증가했다고 말하며, 성인의 23%는 매달 고정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청구서를 지불하기가 매우 힘들거나, 쉽지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미국에서는 전체 성인의 거의 절반이 항상 물가 상승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고, 성인의 52%는 전년보다 올해 더 많은 재정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생계유지를 위해 소비자들이 고군분투하면서, 여행, 외식, 엔터테인먼트 및 구독 서비스, 의류, 그리고 뷰티 등 필수가 아닌 활동이나 제품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의 29%는 임대료, 주유비, 식품 및 공과금 지불을 위해 뷰티 제품 구매를 줄였다고 답했습니다(EY). 업서클 뷰티(UpCircle Beauty)가 영국에서 실시한 생활비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 5명 중 1명은 뷰티 제품을 구매할 만한 여유가 있을지를 걱정하고 있으며, 4명 중 1명은 이미 지출을 줄이거나 스킨케어 제품 구매를 완전히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이는 단지 기초 제품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영국 에이본(Avon UK)은 색조 화장품 품목에서도 비슷한 변화를 발견하며, 영국 소비자 10명 중 1명은 생활비 상승으로 화장을 포기했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낙관적인 사실도 있습니다. 전 세계 판매 데이터를 보면 사람들은 여전히 뷰티 품목에 지출하고 있으며, 불경기에 사람들이 소소한 뷰티 럭셔리 아이템에 계속 투자하는 이른바 '립스틱 효과'가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NPD가 추적한 14개 재량 소비 소매업종 중 뷰티 산업은 현재 유일하게 단위 판매량이 증가한 업종입니다.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도 소비자들은 자신을 가꾸는 것을 포기하려 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생활비 위기가 악화되면서 뷰티 소비자가 제품 선택에 점점 더 까다로워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제품의 가치는 가격 못지않게 효율성과 현명한 선택이었는지로 정의될 것이며, '저렴한 사치품'은 호사스러움과 실용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본 리포트는 생활비 위기로 인한 소비자의 뷰티 선택 변화와 더불어 브랜드가 이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시키며 경제적 고비를 헤쳐나갈 수 있는 보장된 방법을 살펴보며, 본문에서는 보장된 방법 다섯가지 중 한가지인 "커뮤니티 및 투명성: 소비자 신뢰"를 소개하겠습니다. 리포트 전문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본문 가장 하단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커뮤니티 및 투명성: 소비자 신뢰"
경제적 압박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뢰와 투명성은 가치 중심 구매의 중요한 부분으로 계속됩니다. 공급망 문제와 제조비 상승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뷰티 브랜드는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직면한 문제를 숨기지 않고 공개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모든 뷰티 품목의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2022년 4월 기준 상품의 33%가 인상되었는데 이는 전년 대비 10배 상승했습니다(DataWeave). 지난 10월 물가상승률이 사상 최고치인 11.1%를 기록한 영국에서는 샴푸, 데오드란트, 보습제, 치약 등의 일상 뷰티 필수품의 비용이 지난 3개월 동안 8~11% 올랐습니다 (영국 통계청).
일부 브랜드는 조용히 가격을 인상했지만, 몇몇 브랜드는 고객의 경제적 어려움과 불안에 공감하며, 훨씬 더 커뮤니티 주도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데시엠(Deciem), 얼라이즈 오브 스킨(Allies of Skin) 등의 브랜드는 사전에 가격 인상 결정 및 제품 변경 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하며 공개했습니다.
미국 기반의 데시엠은 고객이 필수품과 좋아하는 아이템을 원래 가격으로 비축할 시간을 주기 위해 가격 인상을 2주 전에 통지했습다. 싱가포르 브랜드 얼라이즈 오브 스킨은 올해 초 가격 인상 이유를 설명하는 심도 있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렸고, 브랜드 설립자 니콜라스 트래비스(Nicolas Travis)는 빈틈없고 전문적인 답변을 게시물에 직접 달았습니다.
소비자를 믿으며 사실을 전달합니다. 소비자는 브랜드가 수익을 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며, 어쩔 수 없는 어려운 선택에 대해 공개하는 기업을 더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환경 및 지정학적 상황에 따른 공급망 문제가 유동적이며, 이는 좋은 품질의 재료 가격이 현재 더 올랐다는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가격을 동결하든 인상하든, 아니면 가격 인상을 피하기 위해 제조법과 패키징을 변경하든, 공개적인 소통과 가격 투명성은 필수입니다. 영국 스킨케어 브랜드 업서클(UpCircle)은 권장 소매가 동결 및 위생 빈곤 퇴치 자선 단체 지원을 포함한 2022년 공약을 세워 커뮤니티를 중심에 둔 생활비 전략으로 고객의 걱정을 덜며 앞서나갔습니다.
가격 투명성을 실천하는 브랜드 또한 더 신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뮬러, 패키징, 인건비, 결제 처리, 배송 및 인상폭의 전체 비용 내역을 소비자와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미국 스킨케어 브랜드 디유(Dieux)와 이슬라 뷰티(Isla Beauty)를 살펴봅니다.
충성도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으로 가격 인상을 상쇄합니다. 로열티 프로그램은 팬데믹 이후 모든 산업에서 다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글로벌 고객 로열티 리포트에서 응답자의 62%는 로열티 프로그램이 팬데믹 기간 동안 고객 참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지출이 둔화됨에 따라 계속해서 중요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소비자의 불경기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로열티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경험적 보상과 균형을 이루는 금전적 보상 및 쿠폰과 함께 거래 및 비거래 특전을 혼합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향후 할인, 리필 또는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계층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은 검소한 소비자에게 저축하는 것 같은 기분을 줍니다. 동시에, 멤버십 행사와 커뮤니티 프로모션은 충성도를 높이고 더 많은 고객에게 어필합니다.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경험을 개인화하고 더 강력한 커뮤니티 결속을 형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와 거래를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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